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

소기업·소상공인 신용보증 지원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by 러송 2023. 2.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가 많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런 소기업, 소상공인을 위해 신용보증 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소기업, 소상공인 신용보증 지원
소기업, 소상공인 신용보증 지원

 

오늘은 소기업·소상공인 신용보증 지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소기업·소상공인 신용보증 지원이란?

소기업·소상공인 신용보증 지원이란 물적 담보력이 부족한 소기업·소상공인 등에게 보증서를 제공함으로써, 은행에서 자금을 원활히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2. 소기업·소상공인 신용보증 지원 자격요건

먼저 지원대상입니다.

 

대상은 중소기업 기본법 상 중소기업으로 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개인사업자 및 법인입니다.

 * 도박·사행성 게임, 사치, 향락, 부동산, 주류·담배 등 일부 업종은 보증지원 제한

 

지원제외 대상은 보증기관이 보증채무를 이행한 후 채권을 회수하지 못한 기업 및 신용보증 사고기업이거나 휴업 중인 기업, 대출금을 빈번히 연체하는 기업 및 금융거래확인서 기준일 현재 연체 중인 기업, 부실자료 제출 기업 등은 제외됩니다.

 

다음은 지원내용 및 보증료입니다.

 

지원은 소기업·소상공인이 금융기관 등에 대하여 부담하는 각종 채무에 대한 보증으로 일반보증, 특례보증, 햇살론(사업자) 보증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 일반보증 : 담보력이 부족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보증지원(보증비율 85%, 보증료 0.5% ~ 2.0%)

 - 특례보증 : 재해중소기업 특례보증, 내수활성화 특례보증 등 정부의 정책적 필요에 따라 보증료, 한도사정 등 보증요건 우대(보증비율 95 ~ 100%, 보증료 1.0% 이하)

 - 햇살론 사업자 : 신용 6 ~ 10등급 또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저소득 소상공인(무등록, 무점포 포함)에 대한 보증(저신용자의 경우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자에 한해 지원 가능)

 

다음은 지원조건 및 보증한도입니다.

 

지원조건은 운전자금과 시설자금에 따라 다르고 아래와 같습니다.

 - 운전자금 : 매출액 한도 적용

  * 제조업·제조 관련 서비스업 : 당기 매출액의 1/3 ~ 1/4 이내 또는 최근 3 ~ 4개월 매출액

  * 기타 업종 : 당기 매출액의 1/4 ~ 1/6 이내 또는 최근 2 ~ 3개월 매출액

 - 시설자금 : 당해 시설의 소요자금 범위 내

 

보증한도는 운전자금 및 시설자금 모두 합쳐서 최대 8억 원 이내(동일기업 기준)입니다.

 

 

3. 소기업·소상공인 신용보증 지원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사업장 소재지의 지역신용보증재단에 신청하면 되고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각 지역 재단 주소 및 연락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신용보증재단중앙회 (koreg.or.kr)

 

신청서류는 신용보증신청서, 주민등록등본, 사업장 및 거주주택의 부동산등기부등본(임차인 경우는 임대차 계약서), 금융거래확인서 재무제표(신청기업 제시 또는 회계사 확인), 기업실태표 법인등기부등본(법인인 경우) 등을 준비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신용보증재단중앙회 보증지원부(☎042-480-4030)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4. 마치며

오늘은 소기업·소상공인 신용보증 지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금이 필요한 가운데 담보가 부족하여 자금을 받지 못할 경우 이 보증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래의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역량강화사업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lovingpine.com)

 

소상공인 역량강화사업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많은 소상공인들이 사업을 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여러 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소상

lovingpine.com

 

2022년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 자격요건, 신청방법 (lovingpine.com)

 

2022년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 자격요건,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소상공인을 위해 정부에서는 많은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lovingpine.com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lovingpine.com)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경기가 어려워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은 대출도 받기 어려워 더더욱 힘든 상태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신용도가 정

lovingpine.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