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자녀 진로교육 정보망 4가지 정리

by 러송 2023. 5.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여러 직업이 있는데 나와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 어떻게 준비를 해야할지에 대한 정보가 없어 막막한 학생들이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사용하기 좋은 홈페이지가 있는데요.

자녀 진로교육 정보망
자녀 진로교육 정보망

 

오늘은 자녀 진로교육 정보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진로란?

진로란 앞으로 살아갈 길을 말하고 나 자신에 대한 탐구로 시작하여 흥미, 적성, 성격, 가치관 등에 영향을 받아 결정됩니다.

 

 

2. 진로교육 정보망 4가지

진로교육 정보망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커리어넷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career.go.kr)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www.career.go.kr

커리어넷은 진로심리검사, 진로상담, 직업 정보, 학과 정보, 진로 동영상 등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커리어넷 진로심리검사는 중·고등학생용 심리검사, 대학생·일반인용으로 나누어져 있어 연령에 맞는 맞춤형 심리검사를 통해 진로 의사결정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직업, 학과 등의 다양한 동영상 자료를 통해 정보를 얻고,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아볼 수 있으니 진로가 고민인 분들께 추천합니다.

 

 

2) 꿈길

꿈길 (ggoomgil.go.kr)

 

꿈길

 

www.ggoomgil.go.kr

꿈길은 꿈꾸는 아이들의 길라잡이라는 뜻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체험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는 대국민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진로체험처와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학교의 진로체험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꿈길은 자신이 살고 있는 거주지 혹은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진로체험 프로그램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수준별 정보, 위치/교통편, 프로그램 후기, 신청 가능 지역, 프로그램 문의와 같은 다양한 정보가 나오고 체험 주기, 시간, 모집인원, 참가비 등 상세정보도 제공하고 있으니 직접 진로 현장을 방문하여 진로체험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3)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career.go.kr)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수업개설 승인] 개설 신청 하신 수업이 승인되었습니다. 신청하신 수업이 승인되어 수업이 등록될 예정입니다. 수업등록 후, 수강모집이 시작되면 수업현황 > 수강모집 탭에서 확인 할 수 있습

mentoring.career.go.kr

원격영상 진로멘토링은 여러 분야의 전문 직업인,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척한 진로 선구자들이 멘토링 수업을 실시하여 청소년들에게 생생한 직업 정보를 제공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생과 교사가 원하는 요일 및 시간대를 선택하여 실시간 멘토링을 진행하는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정보통신(ICT) 원격영상 시스템, PC, 웹캠,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멘토들을 물리적 공간의 제약 없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잡에이블 및 에듀에이블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nise.go.kr)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제28회 국제세미나 2022-11-10

www.nise.go.kr

잡에이블은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정보시스템으로 다양한 진로 정보 제공, 특수교육 교원의 직업교육 역량 강화, 학교 현장과 유관기관 및 사업체와의 연계 체제 구축을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잡에이블 커뮤니티 서비스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학교기업 현황, 거점학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전공과 학급수와 설치 과정, 직업교육 중점학교 운영 형태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듀에이블에서는 장애공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 서비스는 인권 침해 예방 콘텐츠, 자기보호 역량 강화 콘텐츠, 장애인권 웹툰을 제공하고 있으며 유아부터 중·고등학생까지 연령별 맞는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 학생들을 위해 EBS 수능 방송 교재를 전자 점자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뿐만 아니라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연령별 학습 수준에 맞는 점자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마치며

오늘은 진로교육 정보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녀들이 어떤 진로를 생각하고 정보를 알고 싶은지 제대로 모르거나 알고싶어할 때, 이 홈페이지들을 이용하여 정보를 얻으면 좋을듯합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래의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 이용방법 정리 (lovingpine.com)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 이용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금융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은 많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무료로 금융교육을 해주고 있는데요. 오늘은

lovingpine.com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 교육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lovingpine.com)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 교육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귀농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청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청년들을 위해 무료로 교육을 실시해주고 있는데요. 오늘은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

lovingpine.com

 

서울시 광역일자리카페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lovingpine.com)

 

서울시 광역일자리카페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취업이 어려워 구직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는 청년들이 많습니다. 서울에서는 이러한 청년들을 위해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서울시 광역

lovingpine.com

 

청년도전지원사업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lovingpine.com)

 

청년도전지원사업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취업이 워낙 어렵다보니 청년들이 구직을 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부에서는 청년들이 구직에 단념하지 않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지원해주고 있습

lovingpine.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