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조건 및 계산방법 정리

by 러송 2023. 9.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르바이트 경험을 가지고 있거나 현재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시간당 계산하기에 내가 얼마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많을텐데요.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그 중에서 오늘은 아르바이트 주휴수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주휴수당이란?

주휴수당이란 근로기준법 제55조에 따라 근로자에게 지급되어야 하는 휴일 수당입니다.

 

월급을 받는 직장인의 경우 주휴수당을 포함하여 월급제로 지급하기 때문에 주휴수당을 따로 계산하지는 않지만 시간제 아르바이트의 경우에는 이를 계산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2. 주휴수당 조건 및 계산방법

주휴수당 지급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업종, 기업 규모, 근로 형태에 무관)

 - 일주일 근로시간 15시간 이상

  * 근무시간이 매주 다르다면 한 달을 기준으로 4주로 나눴을 때 한 주 평균 근무시간이 15시간 이상일 경우 가능

 - 일주일간 근로계약서상 근로일 근무(만근)

  * 결근은 해당되지 않고, 지각 또는 조퇴한 경우 그 시간을 빼고 계산

 

주휴수당 계산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일주일 40시간 이상 근무 시, 주휴수당 = 시급 * 하루평균 근로시간(8시간)

 - 일주일 40시간 미만 근무 시, 주휴수당 = 시급 * 일주일 총 근로시간 / 5일

 

예를 들어, 시급 9,620원이고 근무시간이 일주일에 20시간이라면 주휴수당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휴수당 = 9,620원 * 20시간 / 5일 = 38,480원

 - 주급 = 9,620원 * 20시간 + 주휴수당(38,480원) = 230,880원

 

 

3. 마치며

오늘은 주휴수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휴수당 조건을 충족함에도 지급을 하지 않는다면 임금체불로 신고할 수 있고 사업주는 벌금 또는 징역 등 법적 처분을 받을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고 아르바이트생이라면 미리 숙지하고 있어 내가 받을 권리를 반드시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래의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여름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 모집 정리 (lovingpine.com)

 

서울시 여름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 모집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대학생들은 방학 때 많은 다양한 경험을 하는데요. 서울시에서는 여름방학 기간동안 대학생들이 서울시정에 참여하여 사회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아르바이트를 모집하

lovingpine.com

 

근로소득세 완벽 분석(feat. 근로소득세 간이세액표) (lovingpine.com)

 

근로소득세 완벽 분석(feat. 근로소득세 간이세액표)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태풍 영향권으로 비가 많이 내리네요. 이번 글은 근로소득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근로소득세란 직장인이 내야하는 세금 중 가장 대표적인 세금으로 근로의 대가

lovingpine.com

 

국세청 홈택스 국세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lovingpine.com)

 

국세청 홈택스 국세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삼쩜삼을 통해 국세환급금을 조회하고 많이 환급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삼쩜삼이 좋은 취지로 만들어졌고 국세 환급에 많이 도움을 주지만 세무대리인으로 지정

lovingpine.com

 

체불근로자 생계비 융자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lovingpine.com)

 

체불근로자 생계비 융자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직장에 취직하고 근로한 뒤 월급을 못받는다면 근로자는 생활이 어려워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당장 급한 돈이 필요할 경우 막막할 수 밖에 없는데 은

lovingpine.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