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완벽정리

by 러송 2022. 9.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전세보증보험은 내 보증금을 지키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보증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보증

 

오늘은 어제의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보증에 이어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보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HUG 전세보증이란?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보증은 HUG 전세보증이라고도 하고 기본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HUG 전세보증 기본내용
HUG 전세보증 기본내용

 

* 신청기한 : 전세계약기간의 1/2경과 전까지

* 보증내용 : 전세계약 종료 후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반환해야 하는 전세보증금의 반환을 책임

*보증대상 전세보증금 : 수도권 7억원, 그 외 5억원 이하

 

 

2. HUG 전세보증 가입 자격요건

다음은 보증대상 주택입니다.

 

보증대상 주택은 단독, 다가구, 다중, 연립, 다세대주택, 노인복지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아파트입니다.

 

다음은 보증신청인입니다.

 

보증신청인은전세계약서 상의 임차인으로 개인, 법인, 외국인도 보증가입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보증금액 및 한도입니다.

 

보증금액은 보증한도 내에서 보증신청인이 신청한 금액입니다.

 

보증한도는 주택가격에서 선순위채권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다음은 보증조건 및 보증료입니다.

 

보증조건은 거주 및 신고, 주택가격과 보증금액, 등기부등본, 전입세대열람내역서, 전세계약서, 단독·다중·다가구주택 확인사항 등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 신청하려는 주택에 거주하면서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아야함

 * 전세보증금과 선순위채권의 합계액이 주택가격 이내

 * 등기부등본 : 경매신청, 압류(가압류), 가처분, 가등기 등 없을 것, 선순위채권이 주택가격 60% 이내, 주택의 건물과 토지 모두 임대인 소유

 * 전입세대열람내역서 : 보증신청일 현재 타세대 전입내역 없어야함

 * 전세계약서 : 전세계약기간 1년 이상, 공인중개사를 통한 계약, 전세보증금 수도권 7억원, 그 외 5억원 이하, 전세보증금반환채권의 담보 및 양도를 금지하는 특약 금지

 * 단독·다중·다가구주택 : 건축물대장상 위반건축물이 아닐 것, 선순위채권과 다른 세입자들의 선순위 보증금액 합계액이 주택가격의 80% 이내

 * 전세권 설정 시, 말소 또는 공사로 전세권 이전

 * 질권설정 또는 채권양도 통지된 전세대출 불가

 * 임대인이 공사의 보증금지대상자가 아닐 것

 

다음은 보증료입니다.

 

보증료는 보증금액 * 보증요율 * 전세계약기간 / 365의 식을 사용하여 산출합니다.

 * 보증요율 : 보증금액, 주택유형, 부채비율에 따라 연 0.115% ~ 0.154%로 보증요율이 다르게 정해집니다.

 * 보증료 할인은 사회배려계층, 청년, 전자계약, 모범납세자, 비대면보증, 일시납 등을 만족하면 해당하는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 보증료 할증은 주택가격대비 선순위 채권금액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산출한 보증료에서 10%를 할증하게 됩니다.

 

 

 

3. HUG 전세보증 가입 신청방법

다음은 보증이용절차입니다.

 

보증신청 가능여부를 확인하고 지사 또는 위탁기관에 방문신청하거나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보증신청을 한 뒤, 보증심사를 통과하면 보증서가 발급됩니다.

 

다음은 제출서류입니다.

제출서류
제출서류

 

주민등록등본, 신분증, 전세계약서, 전세보증금 지급 확인서류, 전입세대열람내역, 부동산등기부등본은 공통서류이고 그 외 요건에 따라 추가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서류들은 최근 1개월 이내 발급분이어야 합니다.

 

위를 참고하시거나 아래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상담콜센터 연락처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콜센터 연락처
콜센터 연락처

 

 

 

4. HUG 전세보증 이행청구 신청방법

마지막으로 이행청구 신청방법입니다.

 

보증사고의 정의는 아래의 2가지로 정의됩니다.

 1. 전세계약 해지 또는 종료 후 1개월까지 정당한 사유 없이 전세보증금을 반환받지 못하였을 때

 2. 전세계약 기간 중 전세목적물에 대하여 경매 또는 공매가 실시되어, 배당 후 전세보증금을 반환받지 못하였을 때

 

이행청구를 하려면 위의 2가지의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1의 경우, 주택임차권등기명령을 마친 후 이행청구를 해야합니다.(단, 주택임차권등기명령 결정문을 제출하는 경우 이행청구 및 심사 가능하며, 보증금 수령 이전까지 등기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2의 경우, 배당표 등 전세보증금 미수령액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하여 이행청구해야 합니다.

 

임차권 등기는 지난번 글에도 적어두었지만 다시한번 적겠습니다.

 

먼저 만기까지 6개월이내 남은 기간에 집주인에게 계약해지통보를 해야하고 연락이 안될 경우, 이왕이면 내용증명으로 보내는게 좋습니다. 내용증명이 안되면 공시송달로 가야하는데 집주인 초본이 필요하니 반송도장 찍혀있는 내용증명 및 봉투, 전세계약서, 등기부등본, 신분증를 들고 주민센터로 방문하셔서 초본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내용증명 및 공시송달에는 계약연장의사가 없음을 반드시 포함시켜서 보내야합니다.

 

그러고 임차권등기명령은 계약종료일 다음날에 신청하시면 되고 임차권 등기가 되면 전세보증반환신청을 관할지사에 신청하면 됩니다.

 

보증이행 제출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보증이행 제출서류
보증이행 제출서류

 

공통서류는 보증채무이행 청구서, 전세계약서, 주민등록등(초)본, 주택 임차권등기가 등재된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대위변제증서, 계좌입금의뢰서, 통장사본, 명도확인서 및 퇴거(예정)확인서, 주택임차권등기명령취하 및 해제신청서와 관련 위임장, 배당금 수령 관련 위임장, 인감증명서 2부, 신분증을 공통으로 준비하셔야 하고 그 외 추가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주택도시보증공사 홈페이지에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HUG 주택도시보증공사 (khug.or.kr)

 

HUG 주택도시보증공사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임대보증금보증, 분양보증 등 주택보증 업무, 주택도시기금 전담 운용.

www.khug.or.kr

 

 

5. 마치며

이상으로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전세보증금반환보증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아래의 글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보증금반환보증(전세지킴보증) 완벽정리 (lovingpine.com)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보증금반환보증(전세지킴보증)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이번에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보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명칭은 전세지킴보증으로 임대차계약이 종료되었음에도 임대인이 정당한 사유없이 임차인에게 보증금

lovingpine.com

 

SGI서울보증보험 전세금보장신용보험 완벽정리 (lovingpine.com)

 

SGI서울보증보험 전세금보장신용보험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전세금을 지키기 위해 보증을 가입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SGI서울보증보험 전세보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SGI전세보증이란? 2. SGI전세보증 가입 자격

lovingpine.com

 

HF vs HUG vs SGI 보증보험 비교 분석 (lovingpine.com)

 

HF vs HUG vs SGI 보증보험 비교 분석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전세 보증 실수요자가 활용하는 주요 보증은 HF(한국주택보증공사), HUG(주택도시보증공사), SGI(SGI서울보증보험)의 전세보증보험입니다. 이번에는 전세 보증 실수요자가

lovingpine.com

 

전세금안심대출보증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lovingpine.com)

 

전세금안심대출보증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의 악화로 역전세가 많이 늘어 고민인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게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는 전세금안심대출보증이

lovingpine.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