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HF vs HUG vs SGI 보증보험 비교 분석

by 러송 2022. 9.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전세 보증 실수요자가 활용하는 주요 보증은 HF(한국주택보증공사), HUG(주택도시보증공사), SGI(SGI서울보증보험)의 전세보증보험입니다.

전세보증보험을 비교 분석
전세보증보험을 비교 분석

 

이번에는 전세 보증 실수요자가 활용하기 좋은 각각의 전세보증보험을 비교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1. 전세보증보험이란?

전세보증보험이란 말 그대로 전세를 들어가면서 내 보증금을 지키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상품을 말합니다.

 

 

2. 주택금융공사 보증보험

먼저 주택금융공사(HF)의 보증보험입니다.

 

 * 보증금 요건은 수도권 7억원 이하, 지방 5억원 이하이고, 가입가능한 기간은 계약기간의 1/2 경과 전입니다.

 * 보증료는 연 0.04%가 기본이고 우대대상은 연 0.02%입니다.

 * 대상 주택은 아파트, 연립, 다세대, 주거용 오피스텔, 노인복지주택, 단독, 다가구주택입니다.

 * 보증신청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신분증,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부동산등기사항전부증명서, 전입세대열람내역이고 은행에서 전세지킴보증 신청서, 전세지킴보증 확약서, 개인정보제공동의서를 작성하셔야합니다. 그 외 요건에 따라 추가 서류를 작성해야 합니다.

 

 

3.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보험

다음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보증보험입니다.

 

 * 보증금 요건은 수도권 7억원 이하, 지방 5억원 이하이고, 가입가능한 기간은 계약기간의 1/2 경과 전입니다.

 * 보증료는 연 0.115% ~ 연 0.154%입니다.

 * 보증대상 주택은 단독, 다가구, 다중, 연립, 다세대주택, 노인복지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아파트입니다.

 * 보증신청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신분증, 전세계약서, 전세보증금 지급 확인서류, 전입세대열람내역, 부동산등기부등본은 공통서류이고 그 외 요건에 따라 추가서류를 제출해야합니다.

 

 

4. SGI서울보증보험 보증보험

마지막으로 SGI서울보증보험의 보증보험입니다.

 

 * 보증금 요건은 임차보증금 전액으로 제한이 없습니다.(단, 아파트 외는 10억 이내에서 보전합니다.) 가입가능한 기간은 계약기간의 1/2 경과 전입니다.

 * 보증료는 개인 연 0.192% ~ 연 0.218%이고, 법인 0.240% ~ 연 0.273%입니다.

 * 보증대상 주택은 단독, 다가구, 연립, 다세대주택, 도시형생활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아파트입니다.

 * 보증신청 서류는 부동산 중개업소에서 작성하고 확정일자를 받은 임대차계약서 사본,토지 및 건물 부동산등기사항전부증명서,전임신고를 마친 임차인의 주민등록등본(또는 초본),임대차사실확인서 및 전입세대열람원(단독주택,다가구주택 또는 주택 일부 임차 시),보험계약 인수 질문서,채권양도약정서를 포함한 계약 관련 서류이고 그 외 요건에 따라 추가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5. 마치며

간단히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HF HUG SGI
보증한도 수도권 7억원 이하
지방 5억원 이하
수도권 7억원 이하
지방 5억원 이하
제한없음
보증금액 보증한도 내 금액 보증한도 내 금액 아파트 제한없음
그 외 10억원 이내
보증료율 0.02% ~ 0.04% 0.115% ~ 0.154% 개인 0.192% ~ 0.218%
법인 0.240% ~ 0.273%
보증대상 주택 아파트, 연립, 다세대, 주거용 오피스텔, 노인복지주택, 단독, 다가구주택 아파트, 단독, 다가구, 다중,
연립, 다세대주택, 노인복지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단독, 다가구, 연립, 다세대주택,
 도시형생활주택,
아파트, 주거용 오피스텔

 

자세한 사항은 각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될듯합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래의 글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보증금반환보증(전세지킴보증) 완벽정리 (lovingpine.com)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보증금반환보증(전세지킴보증)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이번에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보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명칭은 전세지킴보증으로 임대차계약이 종료되었음에도 임대인이 정당한 사유없이 임차인에게 보증금

lovingpine.com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완벽정리 (lovingpine.com)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오늘은 어제의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보증에 이어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보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UG 전세보증이라고도 하고 기본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신

lovingpine.com

 

SGI서울보증보험 전세금보장신용보험 완벽정리 (lovingpine.com)

 

SGI서울보증보험 전세금보장신용보험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오늘은 SGI서울보증보험 전세보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GI전세보증이라 하고 기본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가입대상입니다. 가입대상 임대차계약은 임대차기

lovingpine.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