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보금자리론 vs 디딤돌대출 비교 분석

by 러송 2022. 9.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이번 글은 실수요자가 활용하기 좋은 정부자금 대출인 보금자리론과 디딤돌대출에 대해 비교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보금자리론입니다.

보금자리론의 신청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택수 조건은 무주택자이거나 1주택자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1주택자는 소재지에 따라 1~2년 안에 기존주택을 처분해야합니다.)
 * 신용조건은 연체부도 등의 정보가 없어야합니다.
 * 소득조건은 연소득 7천만원 이하가 기본이고 신혼부부의 경우에는 조금 완화되어 부부합산 85백만원 이하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1자녀 80백만원, 2자녀 90백만원, 3자녀이상은 100백만원 이하입니다.
 * 주택면적은 기본 85㎡ 이하읍면 지역은 100㎡ 이하입니다.

다음은 대상주택입니다.

시세, 감정평가액 및 매매가액이 모두 6억 이하여야 하고 등기부등본 상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 단독주택(주거용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 숙박시설 등 제외)만 가능합니다.

 

다음은 대출한도 및 기간입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LTV 70%로 금액으로는 최대 36천만원이고 미성년 자녀가 3인 이상인 경우에는 최대 4억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10~ 50년까지 가능하지만 40년 만기는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 50년 만기는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금리입니다.
 
20228월말 현재 기준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하는 요건에 따라 우대금리를 적용받으시고 신청 전 반드시 주택금융포털 어플인 안심주머니 어플을 다운받으시고 금리할인쿠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디딤돌대출입니다.

디딤돌대출의 신청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생애최초, 신혼, 2자녀 이상의 경우 7천만원까지)무주택 세대주

 * 부부합산 순자산 가액이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최근년도 가계금융복지조사의 소득 5분위별 자산 및 부채현황소득 4분위 전체가구 평균값 이하(십만원 단위에서 반올림)여야 하고 순자산 기준금액으로는 4.58억원

 * 대출접수일 기준 세대주여야하고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이고 단독세대주일 경우 만 30세 미만 제외

 

다음은 대상주택입니다.
 

디딤돌대출의 대상주택은 대출승인일 기준으로 주택가격 5억원 이하, 주거전용면적 85이하(도시지역이 아닌 읍·면지역은 100까지)여야 합니다.

만약 30세 이상의 미혼 단독세대주인 경우에는 주택가격 3억원 이하, 주거전용면적 60이하(도시지역이 아닌 읍·면지역은 70까지)만 인정됩니다.

 
다음은 대출한도 및 기간입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LTV 70%로 금액으로는 최대 25천만원이고 신혼가구면 27천만원, 2자녀 이상인 경우에는 31천만원, 30세 이상의 미혼 단독세대주인 경우에는 15천만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10~ 30까지 가능하고 거치기간은 최대 1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금리입니다.
 
2022 8월말 현재 기준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디딤돌대출 금리는 고정금리 또는 5년단위 변동금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자녀가구, 연소득 6천만원이하 한부모 가구, 2자녀 가구, 1자녀 가구, 다문화·장애인가구·생애최초 주택구입자·신혼가구는 각각 금리우대도 받을 수 있습니다.

 

매달 적용되는 금리가 바뀌니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라고 우대금리는 개개인마다 다르니 어떤 것을 적용받을 수 있는지는 확인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보금자리론과 디딤돌대출을 한눈에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소득요건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원 이하
(신혼부부 8천 5백만원 이하)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신혼부부 7천만원 이하)
무주택여부 무주택 또는 1주택(기존주택 처분조건) 무주택 세대주
대상주택 6억원 이하 5억원 이하
기본금리 4%대 2~3%대
대출한도 3.6억원 2.5억원
 
보금자리론의 경우 금리가 디딤돌대출보다 높은 대신 신청조건과 한도는 좀더 유리하고 디딤돌대출은 신청조건과 한도가 보금자리론에 비해 타이트하지만 금리가 더 낮습니다.
 
 
가장 좋은 건 둘다 받을 수 있다면 디딤돌대출을 받고 나머지 한도로 보금자리론을 받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마음에 드셨다면 보금자리론과 디딤돌대출 각각 분석해놓은 글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자격요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lovingpine.com)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자격요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안좋아졌다고는 하지만 내집마련에 대한 생각은 모두들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은 지식산업센터에서 잠시 벗어나 주택구입 시 필요한 주택담보대출

lovingpine.com

 

주택담보대출 디딤돌대출 자격요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lovingpine.com)

 

주택담보대출 디딤돌대출 자격요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어제 보금자리론에 이어 이번에는 정부자금 내집마련 대출의 다른 한축인 디딤돌대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디딤돌대출은 보금자리론과 마찬가지로 정부에서 실

lovingpine.com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