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주택담보대출 디딤돌대출 자격요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by 러송 2022. 9.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어제 보금자리론에 이어 이번에는 정부자금 내집마련 대출의 다른 한축인 디딤돌대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디딤돌대출은 보금자리론과 마찬가지로 정부에서 실행하는 대출로 은행의 주택담보대출보다 금리가 낮은 대출상품이라 일정 요건을 만족하여 대출을 받는다면 유리한 대출상품입니다.

 

먼저 디딤돌대출의 신청자격입니다.

디딤돌대출의 신청대상에서 중요하게 보는 것은 연소득, 무주택, 순자산가액, 세대주 여부입니다.

 * 부부 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생애최초, 신혼, 2자녀 이상의 경우 7천만원까지)

 * 부부 합산 순자산 가액이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최근년도 가계금융복지조사의 소득 5분위별 자산 및 부채현황소득 4분위 전체가구 평균값 이하여야 하고 '22년도 순자산 기준금액으로는 4.58억원

 * 대출접수일 기준 세대주여야하고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이고 단독세대주일 경우 만 30세 미만 제외

 

다음은 디딤돌대출의 신청시기입니다.

디딤돌대출 신청은 소유권이전등기 전 접수가 원칙이지만 소유권이전등기를 한 경우에는 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이내 접수 가능합니다. 대출실행일로부터 최대 70일 이내 접수할 수 있고, 출신청 ~ 대출승인까지 최장 40, 대출승인 ~ 대출실행까지 최장 30일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은 디딤돌대출의 대상주택입니다.

디딤돌대출의 대상주택은 대출승인일 기준으로 주택가격 5억원 이하, 주거전용면적 85이하(도시지역이 아닌 읍·면지역은 100까지)여야 합니다.

만약 30세 이상의 미혼 단독세대주인 경우에는 주택가격 3억원 이하, 주거전용면적 60이하(도시지역이 아닌 읍·면지역은 70까지)만 인정됩니다.

 

다음은 디딤돌대출의 대출한도, 상환방법, 대출기간입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LTV 70%로 금액으로는 최대 25천만원이고 신혼가구면 27천만원, 2자녀 이상인 경우에는 31천만원, 30세 이상의 미혼 단독세대주인 경우에는 15천만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체증식 분할상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원리금균등상환 : 매달 납부하는 원금과 이자의 합계액을 동일하게 상환하는 방법

 * 원금균등상환 : 매달 납부하는 원금을 동일하게 상환하는 방법

 * 체증식 분할상환 : 매달 납부하는 원금을 점차적으로 증액시켜서 상환하는 방법

 

각자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상환하면 됩니다.

 

대출기간은 10~ 30까지 가능하고 거치기간은 최대 1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금리입니다.

 

202210월 기준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디딤돌대출 금리는 고정금리 또는 5년단위 변동금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자녀가구, 연소득 6천만원이하 한부모 가구, 2자녀 가구, 1자녀 가구, 다문화·장애인가구·생애최초 주택구입자·신혼가구는 각각 금리우대도 받을 수 있습니다.

 

생애최초로 주택구입하는 신혼부부인 경우에는 아래의 표를 적용하여 더 낮은 금리를 적용해줍니다.

매달 적용되는 금리가 바뀌니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라고 우대금리는 개개인마다 다르니 어떤 것을 적용받을 수 있는지는 확인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다음은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입니다.

정보를 입력하고, 전화상담 후 서류를 홈페이지(또는 어플)나 우편으로 제출하고 심사를 기다리고 승인이 나면 은행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하고 대출금을 수령하면 됩니다.
제출해야할 서류는 심사 시와 대출 시로 나뉩니다.

 * 심사시에는 배우자 신분증 및 배우자용 정보제공동의서(배우자 온라인 정보제공 동의 시 생략), 주민등록등본(행정정보공동이용 사전동의 시 제출 생략), 가족관계증명원(미혼이거나 배우자가 별도 세대인 경우), 소득증빙 및 재직확인 서류(아래 표 참고), 부동산 매매계약서 또는 분양계약서 사본(소유권 등기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 시), 임대차계약서 사본(임대차가 있는 경우)를 제출해야 합니다.

 * 대출시에는 주민등록등본, 인감증명서(대출용), 신분증, 부동산 등기권리증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보금자리론의 취급금융기관입니다.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으니 자신이 주로 쓰는 은행으로 방문하시면 될 듯합니다.

 

이번에는 디딤돌대출에 대해 알아봤는데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대출을 신청하시면 될 듯하고 아래의 주택금융공사 링크를 들어가셔서 자세한 내용 확인하시면 될듯합니다.

https://www.hf.go.kr/hf/sub01/sub01_01_01.do

 

주택금융공사 | 주택담보대출 | 디딤돌대출 | 상품소개 | 소개

디딤돌대출 상품소개 Facebook Twiter kakao Talk Band 내집마련은 처음이신가요? "어서와! 내집마련은 처음이지?"로 쉽게 알아보세요! 모두보기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단, 생애최초, 신혼, 2자녀 이상

www.hf.go.kr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보금자리론, 변경사항에 대한 글도 읽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자격요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lovingpine.com)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자격요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안좋아졌다고는 하지만 내집마련에 대한 생각은 모두들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은 지식산업센터에서 잠시 벗어나 주택구입 시 필요한 주택담보대출

lovingpine.com

 

 

주택담보 디딤돌대출, 주택전세 버팀목대출 변경사항 완벽분석 (lovingpine.com)

 

주택담보 디딤돌대출, 주택전세 버팀목대출 변경사항 완벽분석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안좋아 정부에서 실수요자들을 위해 주택정부대출에 대해 변경사항을 발표했는데요. 오늘은 디딤돌대출과 버팀목대출의 변경사항에 대해 알아보

lovingpine.com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