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자격요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by 러송 2022. 8.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안좋아졌다고는 하지만 내집마련에 대한 생각은 모두들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은 지식산업센터에서 잠시 벗어나 주택구입 시 필요한 주택담보대출 중 정부자금인 보금자리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보금자리론 종류입니다.

보금자리론은 3종류로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냐 은행에 방문해서 신청하냐 직접 신청을 하냐의 차이로 다른데 아낌e 보금자리론이 0.1%p 저렴하니 이왕이면 아낌e 보금자리론으로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금자리론은 신규 주택 구입, 전세자금반환 및 기존 주택대출 상환의 용도로 신청 가능하고, 은행의 주택담보대출과는 다르게 만기까지 고정금리가 적용(은행보다 낮은금리)되어 받는다면 유리한 대출상품입니다.

 

대출실행까지는 최장 70일정도 소요된다 보시면되고 대출신청 ~ 대출승인까지 최장 40, 대출승인 ~ 대출실행까지 최장 30일 소요되고 잔금일이 신청일로부터 40일 이후인 건만 접수가능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보금자리론 신청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청자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택 수, 신용, 소득, 주택면적, 시세, 감정평가액 및 매매가액입니다.

* 주택수 조건은 무주택자이거나 1주택자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1주택자는 소재지에 따라 1~2년 안에 기존주택을 처분해야합니다.)

* 신용조건은 연체, 부도 등의 정보가 없어야합니다.

* 소득조건은 연소득 7천만원 이하가 기본이고 신혼부부의 경우에는 조금 완화되어 부부합산 85백만원 이하,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1자녀 80백만원, 2자녀 90백만원, 3자녀이상은 100백만원 이하입니다.

* 주택면적은 기본 85이하, 읍면 지역은 100이하입니다.

* 대상주택은 시세, 감정평가액 및 매매가액이 모두 6억 이하여야 하고 등기부등본 상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 단독주택(주거용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 숙박시설 등 제외)만 가능합니다.

 

다음은 보금자리론 대출한도, 대출기간, 대출상환방법입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LTV 70%로 금액으로는 최대 36천만원이고 미성년 자녀가 3인 이상인 경우에는 최대 4억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10~ 50년까지 가능하지만 40년 만기는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 50년 만기는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체증식 분할상환(만기 50년 이용 불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원리금균등상환 : 매달 납부하는 원금과 이자의 합계액을 동일하게 상환하는 방법

 * 원금균등상환 : 매달 납부하는 원금을 동일하게 상환하는 방법

 * 체증식 분할상환 : 매달 납부하는 원금을 점차적으로 증액시켜서 상환하는 방법

 

각자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상환하면 됩니다.

 

LTV, DTI에 대해 조금더 알아보겠습니다.

 

 * LTV(Loan To Value ratio) : 주택담보가치에 따른 대출금의 비율

 * DTI(Debt To Income) : 부채상환능력을 소득으로 따져서 대출 한도를 정하는 비율

 

일반적으로 보금자리론은 LTV 70%, DTI 60%를 적용합니다. 조정대상지역(투기지역, 투기과열지역 포함)은 각각 10%씩 차감하여 LTV 60%, DTI 50%를 적용합니다. 다만, 실수요자의 경우에는 일반지역과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실수요자는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원 이하, 주택가격 5억원 이하, 무주택자인 경우를 모두 만족해야 적용됩니다.

또한, 아파트가 아닌 단독, 다세대, 연립주택이면 LTV 5% 차감한 일반지역 65%, 조정대상지역 55%를 적용합니다.

다음은 금리입니다.

 

202210월 현재 기준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매달 적용되는 금리가 바뀌니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대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하는 요건에 따라 우대금리를 적용받으시고 신청 전 반드시 주택금융포털 어플인 안심주머니 어플을 다운받으시고 금리할인쿠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입니다.

 

인터넷 또는 어플을 통해 신청하시려면 u 또는 아낌e보금자리론을 신청할 수 있고 아래와 같이 신청하면 됩니다.

정보를 입력하고, 전화상담 후 서류를 홈페이지(또는 어플)에서 이미지 등록을 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하고 심사를 기다리고 승인이 나면 은행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하고 대출금을 수령하면 됩니다.

제출해야할 서류는 심사 시와 대출 시로 나뉩니다.

 

 * 심사시에는 배우자 신분증 및 배우자용 정보제공동의서(배우자 온라인 정보제공 동의 시 생략), 주민등록등본(행정정보공동이용 사전동의 시 제출 생략), 가족관계증명원(미혼이거나 배우자가 별도 세대인 경우), 소득증빙 및 재직확인 서류(아래 표 참고), 부동산 매매계약서 또는 분양계약서 사본(소유권 등기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 시), 임대차계약서 사본(임대차가 있는 경우)를 제출해야 합니다.

 * 대출시에는 주민등록등본, 인감증명서(대출용), 신분증, 부동산 등기권리증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보금자리론의 취급금융기관입니다.

 

 *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외환은행, 하나은행, 미래에셋, 씨티은행, 삼성생명, 경남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으니 자신이 주로 쓰는 은행으로 방문하시면 될 듯합니다.

 

이번에는 보금자리론에 대해 알아봤는데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대출을 신청하시면 될 듯하고 아래의 주택금융공사 링크를 들어가셔서 자세한 내용 확인하시면 될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