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주택전세대출 버팀목대출 자격요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by 러송 2022. 9. 2.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어려워지면서 역전세도 많이 나온다는 기사가 나오네요

이번에는 전세대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 중에서 정부자금인 버팀목전세자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버팀목전세자금의 대출대상입니다.

버팀목전세자금 신청대상이 까다로운 편인데 계약금 납부 비율, 세대주, 무주택 현황, 전세자금 및 주택담보대출 이용여부, 소득, 자산, 신용도, 공공임대주택 입주 여를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

 * 대출접수일 현재 성년인 세대주이고 세대원을 포함한 전원이 무주택

 * 주택도시기금대출, 은행재원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미이용

 * 부부합산 총소득 5천만원 이하(신혼가구,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종사자, 타 지역으로 이주하는 재개발 구역내 세입자, 다자녀가구, 2자녀가구인 경우 6천만원 이하)

 * 부부합산 순자산 가격이 소득 3분위 전체가구 평균값 이하(2022년 기준 3.25억원)

 * 신청인이 연체, 대위변제·대지급, 부도,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기록정보, 특수기록정보, 신용회복지원등록정보 유무

 * 대출접수일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고 있는 경우 불가

 

다음은 버팀목전세자금 신청시기 및 대상주택입니다.

신청시기는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할 수 있고 계약갱신의 경우 계약갱신일(월세에서 전세로 전환계약한 경우에는 전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대상주택은 임차전용면적 85(도시지역이 아닌 읍·면지역은 100)이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85이하 포함) 및 채권양도협약기관 소유의 기숙사(호수가 구분되어 있고 전입신고 가능한 경우)이고,

 

임차보증금은 일반 및 신혼 가구는 수도권 3억원, 수도권 외 2억원 이하, 2자녀 이상 가구는 수도권 4, 수도권 외 3억원 이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다음은 이용기간 및 상환방법입니다.

이용기간은 일반적인 전세계약과 동일한 2년이고 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10년 이용 후 미성년 1자녀당 2년 추가하여 최장 20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환방법은 일시상환 또는 혼합상환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버팀목전세자금 대출한도입니다.

대출한도는 아래 요건 중 작은 금액으로 산정합니다.

 

 * 대출한도 : 일반가구 수도권 1.2억원, 수도권 외 8천만원, 2자녀 이상 가구 수도권 2.2억원, 수도권 외 1.8억원

 * 소요자금에 대한 대출비율 : 일반가구 전세금액의 70%, 신혼 및 2자녀 이상 가구 전세금액의 80%

 

다음은 대출금리입니다.

매달 적용되는 금리가 바뀌니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되고 우대금리는 개개인마다 다르니 어떤 것을 적용받을 수 있는지는 확인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으므로 여력이 생긴다면 상환을 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다음은 버팀목전세자금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입니다.

온라인 또는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되고 정보를 입력하고, 서류를 홈페이지(또는 어플)나 우편으로 제출하고 심사를 기다리고 승인이 나면 은행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하고 대출금을 수령하면 됩니다.
 
다음은 준비서류입니다.

제출해야 할 서류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또는 초본), 임차보증금의 5%이상을 납부한 영수증, 가족관계증명원, 예식장계약서 또는 청첩장(결혼예정자의 경우),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재직증명서 또는 사업자등록증, 소득확인서류, 확정일자부 임대차(전세)계약서 사본,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보증자격 확인서류, 담보제공 서류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취급기관입니다.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에서 버팀목 전세자금을 취급하고 있으니 자신이 주로 쓰는 은행으로 방문하시면 될 듯합니다.

 

이번에는 버팀목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봤는데 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대출을 신청하시면 될 듯하고 아래의 주택도시기금 링크를 들어가셔서 자세한 내용 확인하시면 될 듯합니다.

https://nhuf.molit.go.kr/FP/FP05/FP0502/FP05020101.jsp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 변경사항 글도 읽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주택담보대출 디딤돌대출 자격요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lovingpine.com)

 

주택담보대출 디딤돌대출 자격요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어제 보금자리론에 이어 이번에는 정부자금 내집마련 대출의 다른 한축인 디딤돌대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디딤돌대출은 보금자리론과 마찬가지로 정부에서 실

lovingpine.com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자격요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lovingpine.com)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자격요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안좋아졌다고는 하지만 내집마련에 대한 생각은 모두들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은 지식산업센터에서 잠시 벗어나 주택구입 시 필요한 주택담보대출

lovingpine.com

 

주택담보 디딤돌대출, 주택전세 버팀목대출 변경사항 완벽분석 (lovingpine.com)

 

주택담보 디딤돌대출, 주택전세 버팀목대출 변경사항 완벽분석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안좋아 정부에서 실수요자들을 위해 주택정부대출에 대해 변경사항을 발표했는데요. 오늘은 디딤돌대출과 버팀목대출의 변경사항에 대해 알아보

lovingpine.com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