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부동산 대출용어 LTV, DTI, DSR 분석

by 러송 2022. 10.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많이 오르면서 대출금리도 많이 올랐는데요.

 

부동산 대출용어
부동산 대출용어

 

 

그래도 부동산에 관심을 두고있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용어인 LTV, DTI, DS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주택 담보 대출 비율(LTV)

먼저 LTV입니다.

주택 담보 대출 비율(LTV)
주택 담보 대출 비율(LTV)

 

LTV는 주택담보대출비율로 Loan To Value ratio의 약자이고 매입할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때 얼마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비율이라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5억원짜리 아파트를 매입하려는데 LTV 비율이 60%라고 한다면 5억원 * 60% = 3억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LTV는 부동산담보대출을 받을 때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치는 비율이고 현재 규제지역구분(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 투기과열지구 : 부동산 매매가 기준 9억원 미만 LTV 40%, 9억원 이상 15억원 이하 LTV 20%, 15억원 초과 대출 불가

 - 조정대상지역 : 부동산 매매가 기준 9억원 미만 LTV 50%, 9억원 초과 LTV 30%

 - 비규제지역 : 부동산 매매가 상관없이 LTV 70%

  * 서민, 실수요자 요건에 따라 비율 달라짐

 

 

2. 총부채 상환 비율(DTI)

다음은 DTI입니다.

총부채 상환 비율(DTI)
총부채 상환 비율(DTI)

 

DTI는 총부채상환비율로 Debt To Income ratio의 약자이고 연소득에서 매년 상환해야하는 연 대출원리금의 비율을 말합니다.

 

DTI는 개인의 연간 소득기준을 바탕으로 대출의 상환능력을 보는 것으로 주택담보대출의 연간 상환 원리금과 기타 대출의 이자를 합한 금액을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5천만원이고 DTI비율이 40%라고 하면 5천만원 * 40% = 2,000만원인데 연간 2,00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이 대출 원리금 상환액으로 사용된다하면 대출을 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기간을 길게 잡아 갚을 원리금의 금액을 낮추기도 합니다.

 

 

3. 총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DSR)

마지막으로 DSR입니다.

총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DSR)
총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DSR)

 

DSR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로 Deb Service Ratio의 약자이고 연소득에서 매년 상환해야하는 총 부채금의 원리금의 상환비율을 의미합니다.

 

DTI와 DSR의 차이는 DTI가 기타대출의 이자 상환액만을 본다면 DSR은 기타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을 보기에 DSR이 더욱 강력하게 규제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DTI = (주택담보대출원리금상환액 + 기타 대출이자 상환액) / 연간소득

 - DSR = (주택담보대출원리금상환액 + 기타 대출원리금 상환액) / 연간소득

 

 

4. 마치며

오늘은 부동산 담보대출 시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용어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대출을 위한 기본적인 용어니 잘 기억하시고 익히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길 바라고 아래의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자격요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lovingpine.com)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자격요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안좋아졌다고는 하지만 내집마련에 대한 생각은 모두들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은 지식산업센터에서 잠시 벗어나 주택구입 시 필요한 주택담보대출

lovingpine.com

 

주택담보대출 디딤돌대출 자격요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lovingpine.com)

 

주택담보대출 디딤돌대출 자격요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어제 보금자리론에 이어 이번에는 정부자금 내집마련 대출의 다른 한축인 디딤돌대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디딤돌대출은 보금자리론과 마찬가지로 정부에서 실

lovingpine.com

 

보금자리론 vs 디딤돌대출 비교 분석 (lovingpine.com)

 

보금자리론 vs 디딤돌대출 비교 분석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이번 글은 실수요자가 활용하기 좋은 정부자금 대출인 보금자리론과 디딤돌대출에 대해 비교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보금자리론입니다. 보금자리론의 신청자격은

lovingpine.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