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산업센터/지식산업센터란?

지식산업센터 거래방법

by 러송 2022. 8.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이번 글은 지식산업센터 거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지식산업센터 입주(투자)방법에는 분양, 전매, 매매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지식산업센터 분양입니다.

 

지식산업센터 분양은 일반적인 아파트 분양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청약홈에서 하지는 않지만 모델하우스에서 입주의향서를 제출하고 추후 일정에 맞춰 초치기를 해서 우선적으로 분양 청약금을 송금하여 성공하면 됩니다.(보통 경쟁률이 치열해서 많은 사무실에 입주의향서를 제출한 기업체를 먼저 우선권을 준다고 합니다.)

 

청약을 받은 뒤에는 입주대상 업종으로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고 계약을 합니다.

그 후에는 일정에 맞춰 중도금을 납부(일반적으로 40~50% 정도 중도금을 납부한다)한 뒤, 준공 완료 후 잔금을 지불하고 입주(또는 임대)하면 됩니다.

 

취득세의 경우 잔금 납부 후 50%감면된 2.3%만 납부합니다. , 투자자의 경우 임차인을 구하고 사업자등록을 비주거용 임대사업으로 변경하고 감면되었던 2.3%를 추가 납부해야 합니다.

 

<분양 절차>

청약 사업자등록 분양권 계약 중도금 납부 잔금 납부 입주 또는 임대

 

다음은 지식산업센터 전매입니다.

 

지식산업센터 전매란 분양 후 준공완료 전에 분양권을 가지고 계약을 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지식산업센터 분양권에 대한 전매제한이 없습니다.(, 입법에 관한 얘기가 있었기 때문에 추후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전매계약 시에는 일반적으로 계약금과 프리미엄(P)을 붙여 전매 거래를 합니다.(위치에 따라 마이너스 프리미엄(마피)이 붙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분양권 전매와 관련하여 준비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매도인 준비서류>

분양 계약서 원본,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법인등기부등본(또는 주민등록등본), 인감증명서(매도용), 인감도장

 

<매수인 준비서류>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법인등기부등본(또는 주민등록등본)

 

<전매 절차>

가계약금 입금 분양금 매매계약서 작성(인지세 납부) 관할 시청(또는 구, 군청)에서 검인계약서 또는 실거래 신고필증 교부 중도금 대출승계 확인서 작성 시행사에 명의변경 신청 시행사 승인 완료 후 분양계약서 권리의무승계내역의 양수인, 양도인란에 매수인, 매도인 인적사항 작성 및 날인 명의변경된 원본계약서 수령 후 중도금 및 잔금 절차 진행

 

 

마지막으로 지식산업센터 매매는 준공완료 후 실사용 또는 임대 등으로 사용하다가 매매거래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아파트 매매와 동일합니다.

 

<매도인 준비서류>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인감증명서(매도용), 인감도장, 법인등기부등본(또는 주민등록등본)

 

<매수인 준비서류>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법인등기부등본(또는 주민등록등본)

 

<매매 절차>

가계약금 입금 매매계약서 작성(인지세 납부) 관할 시청(또는 구, 군청)에서 실거래 신고필증 교부 잔금 납부 및 매도인 근저당권 말소 소유권이전등기 완료

 

이번 글에서는 지식산업센터 거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시기에 따라 자신에게 맞다 싶은 거래방법을 통해 지식산업센터를 거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글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식산업센터란 무엇인가? (lovingpine.com)

 

지식산업센터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이번 글은 지식산업센터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존 임장기 보다 이 글을 먼저 썼어야했는데 하는 생각도 있었지만 이제서야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lovingpine.com

 

지식산업센터 공급현황 (lovingpine.com)

 

지식산업센터 공급현황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이번 글은 지난번에 알아본 지식산업센터가 무엇인지에 이어 공급현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글을 먼저 읽어보시고 개념을 알아두신 다음 이 글을 읽는 것을 추

lovingpine.com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