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

서울형 틈새 아이돌봄 3종 서비스 종류,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by 러송 2023. 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아이를 낳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맞벌이 가구가 많이 늘어 아이를 실질적으로 양육할 여력이 없는 것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부에서는 여러 정책을 펼치고 있는 상황인데 이번에 서울시에서 정부에서 시행하는 제도의 틈을 메꾸기 위한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서울형 틈새 아이돌봄 3종
서울형 틈새 아이돌봄 3종

 

오늘은 서울형 틈새 아이돌봄 3종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서울형 틈새 아이돌봄 3종 서비스란?

서울형 틈새 아이돌봄 3종 서비스란 엄마아빠(양육자)가 행복해야 아이와 가족 모두가 행복하다는 원칙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서울을 만들기 위해 추진하는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기존 아이돌봄 서비스는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왔는데 아이돌봄 서비스의 틈새를 더욱 개선하고 가족 구성원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확대·운영하는 서울형 틈새 아이돌봄 3종 서비스를 발표한 것입니다.

 

서울형 틈새 아이돌봄 3종 서비스에는 등하원 돌봄, 아픈아이 돌봄, 영아 돌봄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으로 올해 1월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2. 등하원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

먼저 등하원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입니다.

 

300명의 전담 돌보미를 지정하여 어린이집, 유치원, 보육시설 등 등원(오전 7시 ~ 오전 10시, 3시간) 시간 전후에 식사나 준비물을 챙겨주고, 하원(오후 4시 ~ 오후 8시, 4시간) 시간 전후에 양육자가 귀가할 때까지 아이를 돌보는 서비스입니다.

 - 용산, 광진, 중랑, 서대문, 강동구 5개 자치구에서 우선 시행

 

기존에 지적되었던 단시간 돌봄 활동 기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전담 돌보미를 지정하고 단시간 돌봄 시 시급을 상향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단시간 돌봄에 틈새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했다고 합니다.

 

 

3. 아픈 아이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

다음은 아픈 아이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입니다.

 

아픈 아이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만 12 이하 아동이 복통 등 비전염성 단순 질병으로 갑자기 아프거나 예방접종정기검진 등을 위해 병원 내원이 필요한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성동, 동대문, 강북, 강서, 서초구 5개 자치구에서 우선 시행

 

아픈 아이를 대상으로 병원 동행과 진료진료비 수납약 구매가정 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요금은 아이돌봄 서비스와 같고 진료비는 이용 가정이 부담해야 합니다.

 

 

4. 영아전담 아이돌봄 서비스

마지막으로 영아전담 아이돌봄 서비스입니다.

 

영아전담 아이돌봄 서비스36개월 이하의 영아를 대상으로 하며 출산 휴가 또는 육아 휴직 후 직장으로 복귀하는 부모들이 자녀를 두고 출근해야 하는 고민을 덜어줍니다.

 - 서울시 전 지역 확대 운영

 

영아를 전담으로 하는 영아돌보미는 영아에 대한 이해와 돌봄 전문역량을 위한 교육을 1일 8시간 동안 반드시 이수해야 하며 무엇보다 영아 돌봄 경력이 풍부하고 돌봄 능력이 뛰어난 전담 돌보미를 지정하여 영아에 특화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5. 서울형 틈새 아이돌봄 3종 서비스 신청방법 및 비용

돌봄서비스는 아래와 같은 비용을 내야 합니다.

서비스 종류 대상연령 기본 이용료(시간당) 서비스 내용
시간제(기본형) 만 3개월 이상 만 12세 이하 11,080원 임시교육, 등하교 보조, 학습보조
시간제(종합형) 14,400원 기본형 + 아동 관련 가사활동
영아종일제 만 3개월 이상 만 36개월 이하 11,080원 가정돌봄 활동 제공 지원 등
질병감염아동지원 만 12세 이하 13,290원 법정 전염성(수족구 등) 및 유해성 질병(감기, 눈병 등)에 감염된 아동
기관연계 만 0세 이상 만 12세 이하 18,480원 사회복지시설, 학교, 보육시설 등의 아동돌봄 보조

 

신청방법은 거주지 주민센터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고 결정 통지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복지포털 '복지로' (bokjiro.go.kr)

 

tbu/app/main/Main

 

www.bokjiro.go.kr

 

자세한 사항과 신청 및 이용방법은 아이돌봄 누리집이나 거주 지역의 아이돌봄 서비스 제공기관에 연락하여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돌봄서비스 (idolbom.go.kr)

 

아이돌봄서비스

 

idolbom.go.kr

서울시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
서울시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

 

 

6. 마치며

오늘은 서울형 틈새 아이돌봄 3종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산 및 양육에 대한 걱정이 많은데 정부에서 좀더 신경써서 좋은 환경을 마련해주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래의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함께 돌봄 사업 신청방법 (lovingpine.com)

 

다함께 돌봄 사업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요즘은 맞벌이가 많아 아이들을 돌보는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 아동에 대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다함께

lovingpine.com

 

시간제 보육지원 사업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lovingpine.com)

 

시간제 보육지원 사업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아이를 가정양육하지만 피치못할 사정이 생기거나 하루종일 아이를 돌보다보면 지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육아서비스인 시간제 보육지원을 이

lovingpine.com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자격요건, 신청방법 (lovingpine.com)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자격요건,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올해 초까지 부동산의 가격이 너무 올라 신혼부부들이 신혼집 마련에 대한 부담이 많이 증가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이런 부담을 완화시켜주기 위해 전세 보증금 이자

lovingpine.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