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시중은행 환전수수료 비교 및 환전 우대수수료 확인방법

by 러송 2022. 11.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코로나19에 대한 제한이 풀리면서 외국으로 여행을 많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여행을 하기 전에 신용카드를 쓰기도 하지만 외환 환전을 해서 가기도 합니다.

환전
환전

 

오늘은 시중은행 환전수수료를 비교하고 우대사항에 대해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시중은행 환전수수료 비교 방법

시중은행 환전수수료를 비교하기 위한 방법은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입니다.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kfb.or.kr)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정보, 소비자정보, 금융교육, 보이스피싱정보

portal.kfb.or.kr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들어오셨다면 아래의 순서대로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 은행수수료비교 - 환전수수료 버튼을 눌러줍니다.

은행연합회 환전수수료 메인
은행연합회 환전수수료 메인

 

그러면 아래의 환전수수료 비교를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원하는 외화를 선택하고 살지 팔지를 선택한 뒤 검색을 눌러줍니다.

환전수수료 화면 메인
환전수수료 화면 메인

 

일반영업점에서 미국달러를 산다고 가정하고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미 달러 환전수수료율
미 달러 환전수수료율

 

기준일이 다르게 나오지만 현재 KDB산업은행의 기본 환전수수료율이 1.5%로 가장 낮다고 나오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달러화 매매기준율이 1,300원이고 살때와 팔때 환전수수료율이 1.5%라하면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 현찰 살때 환율 = 1,300원 + (1,300원 * 1.5%) = 1,319.5원

 - 현찰 팔때 환율 = 1,300원 - (1,300원 * 1.5%) = 1,280.5원

 

 

 

2. 시중은행 환전 우대수수료 확인 방법

그러면 환전 우대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환전 우대수수료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은행연합회 외환길잡이 사이트로 접속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은행연합회-외환길잡이 (kfb.or.kr)

 

은행연합회-외환길잡이

 

exchange.kfb.or.kr

 

외환길잡이 사이트에 접속한 뒤, 인터넷환전 안내 - 은행별 주요통화 인터넷환전수수료 우대율 비교를 눌러줍니다.

외환길잡이 환전우대율 메인
외환길잡이 환전우대율 메인

 

그러면 아래의 은행별 주요통화 인터넷환전수수료 우대율 비교 화면을 볼 수 있고 바꾸고자 하는 외환을 선택하여 비교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환전수수료 우대율 화면
인터넷환전수수료 우대율 화면

 

예시로 미국달러를 보겠습니다.

인터넷환전수수료 우대율 화면 예시
인터넷환전수수료 우대율 화면 예시2
인터넷환전수수료 우대율 화면 예시3
인터넷환전수수료 우대율 화면 예시4
인터넷환전수수료 우대율 화면 예시5
환전 우대수수료 내용

 

각 은행별로 우대사항과 환전 이벤트를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달러화 매매기준율이 1,300원이고 살때 환전수수료율이 1.5%, 우대수수료 70%라하면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 우대수수료 미적용 현찰 살때 환율 = 1,300원 + (1,300원 * 1.5%) = 1,319.5원

 - 우대수수료 적용 현찰 살때 환율 = 1,300원 + (1,300원 * 1.5%) * 70% = 1,313.65원

 - 1달러당 차액 = 1,319.5원 - 1,313.65원 = 5.85원

 

비록 금액이 크진 않지만 1,000달러를 바꾼다고 가정하면 5,850원의 차이가 생기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환전 우대수수료는 각 은행사이트의 홈페이지나 어플에서 인터넷환전을 신청할 경우에 우대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바로 은행에 가서 환전해도 일부 우대수수료를 적용받을 수 있지만 인터넷으로 미리 신청하는 것이 더 많은 우대수수료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오늘은 시중은행 환전수수료 비교 및 환전 우대수수료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외 여행을 가기 전, 미리 은행별 환전수수료 및 우대수수료를 비교해보고 가장 나은 방법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아래의 글도 확인바랍니다.

시중은행 예·적금 및 대출금리 비교 확인방법 (lovingpine.com)

 

시중은행 예·적금 및 대출금리 비교 확인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오늘은 시중은행 예·적금 및 대출금리를 한번에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적금 및 대출금리를 확인하기 위해 전국은행연합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

lovingpine.com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방법 (lovingpine.com)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우리 사회에서 모두들 카드를 사용하는데요. 사용하면서 카드사 혜택으로 포인트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포인트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lovingpine.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