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신용점수 관리 이유 및 올리는 방법 정리

by 러송 2022. 12.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신용등급이나 신용점수에 대해 한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특히, 대출을 받을 때 가장 많이 들어보고 사용했을 것입니다. 

신용
신용

 

오늘은 신용점수가 무엇인지, 관리하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신용점수란?

신용점수란 신용평가사(KCB, NICE)에서 금융소비자의 개인신용평가 기준으로 매기는 점수로 기존에는 등급제였으나 2021년부터 1점에서 1,000점으로 나누어 점수를 매기는 점수제로 변경된 것입니다.

 

 

2. 신용점수 관리해야하는 이유

신용점수에 따라 금융기관 대출금리나 카드 발급 등이 달라집니다.

 

신용점수가 낮으면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돈을 갚을려는 능력이 낮다고 보고 신용점수가 높은 사람에 비해 대출금리를 높게 한다던지 대출금액을 낮게 한다던지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심지어 아예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이 안될 수도 있고 대출연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3.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그럼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신용거래 내역을 꾸준히 쌓아야 합니다.

 - 신용카드 한도액 조절하기 : 신용카드 한도를 꽉 채워서 사용한다면 신용평가사에서는 여유자금이 부족하다고 보고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드사에 최대한도를 설정해놓고 30 ~ 50%정도 사용하면 됩니다.

 - 오래된 신용카드 버리지 말기 : 신용카드를 해지할 때는 가능하면 최근에 발급한 것을 해지하는게 좋습니다. 오랫동안 사용한 신용카드에는 그 동안 사용했던 이력이 남아있는데 해지해버리면 그 기록도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 체크카드 꾸준히 사용하기 : 월 3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하거나 6 ~ 12개월 동안 꾸준히 사용하면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연체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 신용점수의 가장 큰 적은 연체입니다. 연체이력이 남아 있다면 신용평가사에서는 점수를 낮게 줄 수 밖에 없으므로 절대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좋고 만약 연체를 했다면 최대한 빨리 연체를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받아야 한다면 한번에 많이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받는 것 자체가 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사에서 여유가 없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사용하지 않는게 좋지만 정말 급한 상황이라면 한번에 많이 받는 것이 낫습니다. 적게 받아서 여러번 받는다면 돌려막기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공과금 납부내역을 증빙으로 제출합니다.

 - 통신비, 가스비, 전기세,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등 매달 나가는 돈을 6개월 이상 성실히 납부한다면 신용평가사에서 좋게보고 신용점수를 올려줄 수 있습니다.

 

 

4. 마치며

오늘은 신용점수가 무엇인지,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살면서 큰 돈이 필요해서 대출을 받아야 할 때가 있는데 그 때 신용점수가 낮아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못받는다던지 거절을 당하지 않도록 미리 신용점수 관리를 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래의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중은행 환전수수료 비교 및 환전 우대수수료 확인방법 (lovingpine.com)

 

시중은행 환전수수료 비교 및 환전 우대수수료 확인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코로나19에 대한 제한이 풀리면서 외국으로 여행을 많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여행을 하기 전에 신용카드를 쓰기도 하지만 외환 환전을 해서 가기도 합니다. 오늘은

lovingpine.com

 

시중은행 예·적금 및 대출금리 비교 확인방법 (lovingpine.com)

 

시중은행 예·적금 및 대출금리 비교 확인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오늘은 시중은행 예·적금 및 대출금리를 한번에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적금 및 대출금리를 확인하기 위해 전국은행연합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

lovingpine.com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방법 (lovingpine.com)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우리 사회에서 모두들 카드를 사용하는데요. 사용하면서 카드사 혜택으로 포인트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포인트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lovingpine.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