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신청방법

by 러송 2022. 1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정부에서는 어린이들의 예방접종을 장려하고 있는데요.

 

어린이들의 예방접종 비용을 부담함으로써 가계부담을 경감하는데 기여하고, 예방접종률 향상을 통해 감염병 퇴치기반 강화를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이란?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이란 감염병 예방을 위해 필수예방접종 백신 17종을 가까운 지정의료기관에서도 비용부담없이 접종할 수 있도록 예방접종 비용을 국가에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 자격요건

먼저 지원대상입니다.

 

대상은 만 12세 이하 어린이(2022년 기준, 2009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입니다.

 

다음은 사업내용 및 지원백신입니다.

 

사업내용은 필수예방접종의 접종비용(백신비 및 예방접종 시행비) 전액 지원입니다.

 

지원백신은 총 17종이고 아래와 같습니다.

 - 결핵(BCG, 피내용), B형간염(HepB),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파상풍/디프테리아(Td),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Tdap), 폴리오(IPV),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DTaP-IPV),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DTaP-IPV/Hib),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수두(VAR),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IJEV), 일본뇌염 약독화 생백신(LJEV), A형간염(HepA),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증, 인플루엔자(IIV)

 

17종의 지원 백신 중 결핵(BCG, 피내용),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A형 간염(HepA),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인플루엔자(IIV) 백신의 경우 지원연령이 다르고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내용
결핵(BCG, 피내용) 생후 59개월까지 지원(단, 3개월 이상 영유아는 TST 검사결과 음성인 경우 지원)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생후 59개월까지 지원(단, 고위험군 소아는 생후 59개월 이상에서도 지원)
A형 간염(HepA) 2012년 1월 1일 출생아부터 지원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2009 ~ 2010년 출생한 여아*
인플루엔자(IIV) 생후 6개월 ~ 만 13세 어린이(2009년 1월 1일 ~ 2022년 8월 31일 출생아) 

 * 2022년 3월 14일부터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 대상자를 만 13~17세(2022년 기준, 2004년 1월 1일 ~ 2008년 12월 31일 출생) 여성 청소년, 만 18~26세(2022년 기준, 1995년 1월 1일 ~ 2003년 12월 31일)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여성으로 확대하여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예방접종 실시

 * 인플루엔자(IIV) 2회 접종대상 지원기간 : 2022년 9월 21일 ~ 2023년 4월 30일 / 1회 접종대상 지원기간 : 2022년 10월 5일 ~ 2023년 4월 30일

 

또한,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폴리오(IPV),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IJEV) 백신 등은 접종시기가 지연될 경우 접종일정(횟수)이 달라지므로 세부적인 접종일정은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다음은 지원기관입니다.

 

지원기관은 전국 보건소 및 지정의료기관이고 지정의료기관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예방접종도우미 (kdca.go.kr)

 

예방접종도우미

오류 발생 알림!!! 죄송하지만 메뉴정보를 가져오지 못했습니다.메인화면으로 돌아가서 다시 시도 하시기 바랍니다.

nip.kdca.go.kr

 

유의할 사항은 지정의료기관이 아닌 곳에서는 예방접종 비용을 지원 받으실 수 없으니 반드시 지정 의료기관을 확인하셔야 하고, 의료기관에 따라 접종가능한 백신 종류가 다를 수 있으므로, 보호자는 방문 전에 지정 의료기관에서 접종 가능한 백신종류를 확인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3.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 신청방법

다음은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입니다.

 

신청기간은 상시신청이고 신청방법은 소지 보건소 또는 지정 위탁기관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다음은 제출서류 입니다.

 

보호자는 신분증, '예방접종수첩(예방접종기록 확인용)'을 지참하고 지정의료기관을 방문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용절차입니다.

 

지정의료기관을 확인하고 의료기관을 방문한 뒤, 예방접종 예진표를 작성하고 접종을 하면 됩니다.

 

 

4. 마치며

오늘은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가에서 무료로 접종할 수 있게 해주는만큼 지정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 방문하여 예방접종을 맞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아래의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누리과정(유아학비) 지원 신청방법 (lovingpine.com)

 

누리과정(유아학비) 지원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정부에서는 유아학비도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요. 오늘은 누리과정(유아학비) 지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누리과정(유아학비) 지원이란 만 3~5세 누리과정 도입으로 유

lovingpine.com

 

만 0~5세 보육료 지원 신청방법 (lovingpine.com)

 

만 0~5세 보육료 지원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정부에서는 양육을 위해 여러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요. 물론 부모님들이 생각하기에는 부족하다 할 수 있겠지만 그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어

lovingpine.com

 

다함께 돌봄 사업 신청방법 (lovingpine.com)

 

다함께 돌봄 사업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요즘은 맞벌이가 많아 아이들을 돌보는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 아동에 대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다함께

lovingpine.com

 

가정양육수당 신청방법 (lovingpine.com)

 

가정양육수당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출산율이 저하되면서 부모들이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경제적, 정신적으로 많은 도움이 필요하기에 정부에서 여러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린이집, 유치원

lovingpine.com

 

2022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lovingpine.com)

 

2022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나라에서는 근로와 자녀양육을 위한 장려금을 지급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오늘은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제도에 대해 소

lovingpine.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