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

국가금연지원서비스 종류, 자가진단 방법 정리

by 러송 2022. 12.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담배를 피는 많은 사람들이 금연에 대해 생각하고 노력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는 상태로 그냥 시도만 하다가 그만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금연
금연

 

오늘은 국가에서 금연을 지원해주는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1. 국가금연지원서비스란?

국가금연지원서비스란 정부에서 국민건강 증진을 목표로 흡연자의 상황에 따라 차별화된 금연지원서비스를 안내함으로서 흡연자가 금연을 적극적으로 시도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2. 국가금연지원서비스 종류

국가금연지원서비스 종류에는 보건소 금연클리닉, 금연캠프,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 금연상담전화, 병·의원 금연치료 등이 있습니다.

 - 보건소 금연클리닉 : 전국 254개 보건소에서 흡연자를 대상으로 6개월 동안 상담과 행동요법 및 약물치료 제공

  * 보건소 금연클리닉은 흡연자에게 6개월간 9차례 이상 금연상담 서비스, 일산화탄소 측정, 다양한 금연행동요법, 니코틴 보조제(니코틴 패치 및 껌), 금연치료제(부프로피온, 바레니클렌) 및 6개월 금연성공 기념품을 제공하고 있고, 청소년은 물론 주민등록상 지역 주민이 아닌 경우에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금연캠프 : 전국 17개 지역금연지원센터는 전문 금연치료 및 심리 상담을 제공하는 합숙형 금연서비스를 제공하며, 중증·고도흡연자는 전문치료형(4박5일) 금연캠프, 중증이 아닌 일반흡연자는 일반지원형(1박2일) 금연캠프 이용 가능

   ※ 중증·고도흡연자 : 20년 이상의 흡연력이 있고, 2회 이상 금연실패 경험자, 흡연 관련 질병(폐암, 후두암, 협심증, 뇌졸중 등)이 있는 자

  * 전문치료형 금연캠프에서는 금연상담 및 교육, 건강검진, 운동프로그램, 집중심리상담, 니코틴보조제 또는 금연치료제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연캠프 수료 후에도 6개월 간 금연상담 등을 계속 실시하고, 6개월 후까지 금연성공자께는 성공기념품을 증정합니다.

  * 일반지원형 금연캠프에서는 1박2일간 집중 상담, 금연 전문교육, 스트레스 관리 등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료 후 6개월 간 보건소, 병·의원, 금연상담전화 등 서비스 연계를 통한 사후관리가 진행됩니다.

 - 찾아가는 금연서비스 : 전국 17개 지역금연지원센터에서 위기청소년, 여성, 대학생, 장애인 등 기존 금연지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흡연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 제공

  * 흡연자가 있는 단체나 기관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6개월 간 9회에 걸쳐 방문 및 전화 상담이 이루어지며 호기 일산화탄소(CO) 측정, 금연보조제(위기청소년은 제외), 행동강화 물품 등을 제공합니다.

    대학생, 여성, 장애인 및 소규모사업장 근로자 5~20인 기준

    내쉰 숨 속에 있는 일산화탄소(CO)를 측정하여 흡연여부 및 혈중 내 일산화탄소 농도 파악

    금단증상이나 흡연갈망이 발생할 경우, 그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도록 사용하는 물품(예: 칫솔, 치약, 은단, 비타민 등)

 - 금연상담전화 : 흡연사실의 노출을 꺼리거나, 시간적 여유가 없어 보건소, 병의원 등 치료기관에 방문하기 어려운 흡연자를 대상으로 전화상담, 문자메시지, 이메일 등 다양한 경로로 상담서비스 제공

  * 금연상담전화(☏1544-9030)는 전문 금연상담사와 1:1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흡연특성과 금연동기를 고려한 금연프로그램(7일, 30일, 100일, 1년)으로 운영시간은 평일 9시 ~ 22시, 주말 9시 ~ 18시입니다.

 - 병·의원 금연치료 : 병·의원에서 8~12주 동안 6회 이내의 전문상담과 금연치료 의약품 또는 금연보조제(니코틴패치, 껌, 정제) 제공

  * 모든 비용은 무료(1~2회차는 본인부담금 20% 발생하나 프로그램 이수 시 전액 환불)이고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 ~ 18시입니다.

 

금연치료 의료기관은 아래의 링크에서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금연치료 의료기관 찾기 < 병(의)원정보 < 검진기관/병원찾기 < 건강iN | 국민건강보험 (nhis.or.kr)

 

금연치료 의료기관 찾기

 

www.nhis.or.kr

 

또한, 다양한 금연서비스에 대해서는 아래의 금연두드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금연두드림 | 금연서비스 (khealth.or.kr)

 

금연두드림 | 금연서비스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 금연지원센터가 찾아가서 금연상담(대면, 전화), 금연 보조제 제공(12주), 금연교육 등 6개월 간 금연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osmk.khealth.or.kr

 

 

3. 금연 자가진단 방법

국가금연지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먼저 자가진단을 해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 링크의 금연 길라잡이 홈페이지입니다.

홈 >금연온>자가진단>니코틴 의존도 진단 (nosmokeguide.go.kr)

 

홈 >금연온>자가진단>니코틴 의존도 진단

니코틴 의존도 평가 담배를 끊기 어려운 이유는 니코틴에 이미 중독되었기 때문입니다. 흡연기간과 흡연량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다음 평가로 니코틴 의존 정도를 점검해 보세요. 페

www.nosmokeguide.go.kr

 

링크를 들어가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자가진단을 할 수 있으니 먼저 진단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금연 자가진단
금연 자가진단

 

 

4. 마치며

오늘은 국가금연지원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흡연자들이 매번 시도하는 금연. 나라의 도움을 받아 금연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래의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르신 폐렴구균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lovingpine.com)

 

어르신 폐렴구균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폐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면 폐렴이 생기는데 젊은 사람들에 비해 어르신들이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폐렴에 감염될 확률이 높습니다. 65세 이

lovingpine.com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 신청방법 (lovingpine.com)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연휴의 마지막인 오늘은 어제처럼 날이 흐리네요. 이번 글은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이란 아이를 원하지만 생각

lovingpine.com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자격, 신청방법 (lovingpine.com)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자격,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계발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정부에서는 국민들이 스스로 배움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을 위해 지원을 해주는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

lovingpine.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