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명절 KTX/SRT 기차표 예매 노하우, 유의사항 정리

by 러송 2022. 12.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매년 설날과 추석 때 서울이나 경기 지역에 거주하면서 지방이 고향이신 분들은 기차표 예매한다고 고생이 많습니다.

 

저 또한 기차표 예매한다고 예매일자에 많은 시도를 했습니다.

명절 기차표 예매
명절 기차표 예매

 

오늘은 명절 기차표 예매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명절 기차표 예매방법

매 명절 한달전쯤에 코레일 홈페이지와 SRT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명절 기차표 예매일정이 올라옵니다.

 

2023년 설 승차권 예약 전용 홈페이지 (letskorail.com)

 

2023년 설 승차권 예약 전용 홈페이지

설 승차권 예매 안내 - 12월 20일(화) 9:00~15:00 : 장애인, 경로 - 12월 21일(수) 7:00~13:00 : 경부선, 경전선, 동해선(포항) 등 - 12월 22일(목) 7:00~13:00 : 호남선, 전라선, 강릉선, 중앙선 등

www.letskorail.com

 

공지사항 < 고객안내 < 승차권 예약/발매 - 국민철도 SR (srail.kr)

 

공지사항 < 고객안내 < 승차권 예약/발매 - 국민철도 SR

2023년 설 명절 SRT승차권 비대면 예매 안내 2023년도 SRT 설 승차권 예매는 역 현장 예매를 하지 않고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설 명절 승차권 구매를 희망하시는 모든 국민의 안전을 위한 조치이오

etk.srail.kr

 

각 홈페이지에서 일정을 확인하고 경로·장애인 예매를 최우선으로 하고 경부선, 호남선 순으로 예매를 시작하고 경로·장애인은 9시부터 15시까지, 나머지는 7시부터 13시까지 예매 가능합니다.

 

취소표 등 잔여석 승차권 예매는 호남선 예매가 끝난 당일 15시부터 경부선과 호남선 잔여석에 대해 예매가 가능합니다.

 ex) 호남선 예매 12.29. 인 경우, 13시까지는 호남선 예매, 15시부터는 경부선, 호남선 잔여석 예매

 

보통 코레일(KTX) 예매를 SRT보다 먼저합니다.

 

예매방법은 일반적인 기차표 예매와 동일한데 조금 차이가 있다면 미리 로그인을 할 수 없고 반드시 회원가입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코레일 명절 기차표 예매 메인
코레일 명절 기차표 예매 메인

 

코레일(KTX)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명절 승차권 예약 사이트가 따로 있고 SRT는 별도 사이트가 없습니다.

 

명절 승차권 예약 사이트를 접속하면 예약 접속을 대기하고 순번이 되면 로그인하라는 창이 뜨고 그때 로그인을 하고 예매를 하면 됩니다.

 

조회 후 예약과 즉시예약이 있는데 즉시예약은 내가 원하는 시간에 예약을 못할 수도 있으므로 저는 개인적으로 조회 후 예약을 추천드립니다.(단, 시간이 촉박하면 즉시예약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예매가능한 매수는 코레일(KTX)은 1인당 최대 12매로 1회당 6매 이내, 4인 동반석 1세트는 4매로 산정하고 SRT는 1인당 최대 12매입니다.

 

 

2. 명절 기차표 예매 노하우

저의 명절 기차표 예매 노하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예매하기 전날까지 몇일, 몇시 기차표를 예매할지, 출발역, 도착역, 인원수에 대해 모두 정리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역에서 부산역으로 갈 예정이고 명절 전날 오전 10시쯤 출발하고 부산역에서 서울역으로 명절 다음날 오후 5시쯤 출발할 예정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열차시각조회
열차시각조회

 

미리 열차시각조회를 하여 해당 날짜에 언제 시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니면 일반예매권의 아무 날짜를 선택해서 기차표 시간을 확인합니다.(일반적으로 평상시에 다니는 기차는 명절에도 그 시간에 다닙니다.)

 

그 후, 미리 코레일(KTX) 또는 SRT 홈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놓습니다.(당일 포털사이트를 통해 접속하려면 접속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회원번호와 비밀번호를 미리 메모장 등에 적어둡니다.

 

그리고 포털사이트에서 초단위 시계를 볼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오전 7시가 예매 시작이므로 예매 시작에 맞춰 최대한 빠르게 명절 승차권 예약을 시작합니다.

 

코레일(KTX)의 경우 대기번호 3천번대가 넘어가면 원하는 시간대 예약이 어렵고 SRT는 기차수가 더 적어 2천번대가 넘어가면 사실상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도 예매일 당일에도 취소표가 나올 수 있으므로 포기하지 말고 13시까지는 여러번 시도를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명절 기차표 예매 유의사항

위의 방법대로 기차표 예매를 하면되지만 마지막으로 유의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레일(KTX)과 SRT 모두 비슷한 시간대를 연속으로 예약할 수 없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0시 기차표를 예매했는데 도착시간이 13시라면 10시 ~ 13시 사이의 기차표는 추가적으로 예매할 수 없습니다.

 

이 유의사항을 주의하고 표를 예매하시면 됩니다.

 

 

4. 마치며

오늘은 명절 기차표 예매 노하우 및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년 하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제 나름대로 노하우를 알려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고 아래의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및 발급방법 (lovingpine.com)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및 발급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해외직구를 하는 고객이 많이 늘었는데요. 오늘은 해외직구의 필수인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lovingpine.com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방법 (lovingpine.com)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침체기에 들어섰다할만큼 안좋은 상태입니다. 부동산의 가격에 따라 한 세대의 재산비중이 많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이 상승

lovingpine.com

 

한국토지주택공사(LH) 청년전세임대주택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lovingpine.com)

 

한국토지주택공사(LH) 청년전세임대주택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경제상황 악화 및 기준금리 상승으로 청년들의 주거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여러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

lovingpine.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