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서울대학병원 장애친화 산부인과 정리

by 러송 2023. 5.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여성장애인이 임신, 출산을 위해 일반 산부인과를 방문하다보면 최대한 배려를 한다하더라도 불편함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대학병원에서 지난 5월 22일에 장애친화 산부인과를 개소했는데요.

서울대학병원 장애친화 산부인과
서울대학병원 장애친화 산부인과

 

오늘은 서울대학병원 장애친화 산부인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서울대학병원 장애친화 산부인과란?

서울대학병원 장애친화 산부인과란 여성장애인이 편리한 임신·출산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진료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료인력, 장비시설, 수어 통역서비스 등 맞춤형 의료환경을 갖춘 시설로 서울대병원 본관 3층에 마련되었습니다.

 

 

2. 서울대학병원 장애친화 산부인과 의료시설

서울대학병원 장애친화 산부인과 의료시설에는 휠체어 이동, 회전공간이 확보된 진료‧분만‧수술실은 물론, 휠체어 체중계, 이동식 전동리프트, 흉부 X-ray(침대타입), 전동침대 등 여성장애인 맞춤형 장비(15종 29대)가 갖춰져 있고 산부인과 전문의,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마취통증학의학과 전문의 등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외래 진료실, 분만장, 병동에 코디네이터가 배치돼 진료 전 과정에서 24시간 공백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는 한 층에서 모든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태아센터희귀 유전질환 센터를 운영해 태아에게 유전될 수 있는 장애, 선천성 기형을 포함한 태아 이상 질환이 의심될 경우 다학제적인 진료가 이뤄지며 장애 유형에 따라 정형외과, 내과, 외과 등 적절한 연계 진료도 할 수 있습니다.

 

 

3. 서울대학병원 장애친화 산부인과 신청방법

신청은 이메일 또는 전화를 이용해 예약할 수 있습니다.

 - 이메일 : 사전 체크리스트를 작성 후 이메일로 발송(mam1010@snuh.org)

사전체크리스트.hwp
0.02MB

 - 전화

  * 전담 코디네이터 : 02-2072-3338(평일 오후 2시 ~ 오후 5시)

  * 산부인과 외래 간호사실 : 02-2072-2381

  * 병원 대표 번호 : 1588-5700

 

유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원하는 진료일로부터 최소 7일전에 예약하기를 권장합니다.
 - 방문 예약, 인터넷 예약, 서울대학교병원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진료 예약이 가능하나 원활한 진료를 위해 상담 후 예약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예약 변경 시에는 02-2072-3338으로 문의하여 변경하기 바랍니다.
 - 첫 방문 시 장애인 등록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 서울대학교병원은 상급종합병원으로 첫 방문 시 요양급여의뢰서(진료의뢰서) 또는 상급종합병원에서의 요양급여가 필요하다는 의사소견이 기재된 건강진단 · 건강검진결과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서울시 장애친화 산부인과 위치 :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101 서울대학병원 본관 3층

 

 

4. 마치며

오늘은 서울대학병원의 장애친화 산부인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애친화 산부인과를 통해 많은 임신한 여성 장애인들이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래의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자격요건, 신청방법 (lovingpine.com)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자격요건,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정부에서는 임산부와 영유아의 의료비 부담을 경감하여 출산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고자 임신·출산 관련 진료비 등(급여·비급여)의 본인부담금 결제에 사용할 수 있

lovingpine.com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lovingpine.com)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연휴의 마지막인 오늘은 어제처럼 날이 흐리네요. 이번 글은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이란? 2. 난임부부 시술비

lovingpine.com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자격요건, 신청방법 (lovingpine.com)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자격요건,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출산 연령이 늦어지면서 고위험 산모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런 상황을 정부에서도 잘 알고 있기에 고위험 임산부에 대해 의료비 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lovingpine.com

 

유산·사산 휴가 및 급여 지원제도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lovingpine.com)

 

유산·사산 휴가 및 급여 지원제도 자격요건, 신청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임신이라는 행복한 소식을 접하고 태어나기만을 기다리다가 어떠한 이유로 안좋은 소식을 듣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몸과 마음의 치료를 위해 정부에

lovingpine.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