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기초 대출 용어 정리(대출 구분, 대출 금리종류, 대출 상환방식)

by 러송 2023. 9.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살면서 대출을 안받는 사람은 거의 없을텐데요.

 

하지만 대출용어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오늘은 대출 받기 전이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기초 대출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대출이란?

대출이란 돈이 필요한 사람이 은행, 상호금융, 저축은행 또는 개인(단체) 등에게 금전을 일정 기간동안 빌리는 것을 말합니다.

 

 

2. 신용대출 vs 담보대출

대출은 크게 신용대출과 담보대출로 구분되는데요.

 

신용대출은 대출자의 신용도를 기준으로 돈을 빌리는 것을 말합니다. 신용평가기관에서 신용점수를 측정하는데 이를 바탕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신용점수가 좋을수록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담보대출은 아파트, 오피스텔, 토지 등의 부동산, 예금, 보증서 등을 담보로 맡기고 돈을 빌리는 것을 말합니다. 대출자가 돈을 갚지 못할 상황에 대비해서 돈을 빌려준 사람(또는 기관)은 담보를 설정하고 실제로 돈을 갚지 못했을 때, 미리 설정한 담보에 대한 권리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담보대출은 신용대출보다 금리도 낮고 한도도 높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대출금리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정금리는 대출 받는 시점의 금리가 고정된 상태로 만기까지 유지되는 금리입니다. 금리가 상승할 시기에는 변동금리보다 고정금리가 유리할 것이고 월 납부액의 변동이 없어 계획을 세우기 편리합니다.

 

변동금리는 금리가 일정기간마다 변하는 금리입니다. 상품에 따라 6개월, 1년 등 변동주기가 다르고 금리가 하락할 시기에는 고정금리보다 변동금리가 유리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출을 받는 시점에는 변동금리가 고정금리보다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4. 만기일시상환 vs 원금균등분할상환 vs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대출상환방식은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은 대출 만기시점에 원금을 일시에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만기일까지 이자만 내기 때문에 금액의 부담이 적으나 만기일에 한번에 원금을 상환해야하서 만기일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은 상환하는 시기에 상환하는 원금이 동일하고 원금에 대한 이자가 더해지므로 초기에는 상환해야 하는 총액이 원리금균등분할상환보다 큽니다. 하지만 대출원금이 줄어들수록 이자에 대한 부담도 줄어들기 때문에 총 이자비용은 다른 상환방식에 비해 적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원리금(원금 + 이자)을 나눠서 상환하는 방식으로 매달 상환하는 총액이 똑같아 계획을 세우기 편리합니다. 하지만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보다는 총 이자비용이 높습니다.

 

 

5. 마치며

오늘은 기초적인 대출용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대출은 현명하게 사용하면 이득이 되지만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대출은 큰 손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계획을 잘 세워 필요한만큼만 대출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래의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출 관련 금리용어 정리(기준금리, 가산금리, 우대금리) (lovingpine.com)

 

대출 관련 금리용어 정리(기준금리, 가산금리, 우대금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대출을 알아보면 금리를 낮게 받아야 내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금리가 중요합니다. 오늘은 대출이 산정되는 금리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대출금리 산정

lovingpine.com

 

부동산 대출용어 LTV, DTI, DSR 분석 (lovingpine.com)

 

부동산 대출용어 LTV, DTI, DSR 분석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많이 오르면서 대출금리도 많이 올랐는데요. 그래도 부동산에 관심을 두고있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용어인 LTV, DTI, DSR에 대해

lovingpine.com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 이용방법 정리 (lovingpine.com)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 이용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고금리로 인해 걱정이 많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국민들의 걱정을 덜어주기 위한 제도를 마련했는데요. 오늘은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플랫폼

lovingpine.com

 

지식산업센터 관련 용어 정리 (lovingpine.com)

 

지식산업센터 관련 용어 정리

안녕하세요 러송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 악화로 지식산업센터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도 미래를 위해 꾸준한 공부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지식산업센터 용어에 대해 알아보

lovingpine.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